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피부케어]

by 영신이네 2023. 10. 5.
반응형

여드름은 남녀노소 피해갈 수 없는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사소하면서도 귀찮은 여드름, 사람마다 관리 및 제거방법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의견을 구해도 모두 다르기에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고 이도저도 못한 채로 무시한다면 없어지는 시간도 길어질 뿐더러 다른 곳에서도 여드름이 생깁니다. 우리가 아끼고 사랑하는 피부를 위해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

관리하기에 앞서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원인을 알아야 해결방안이 생각나기 마련이죠. 외부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들로 생기는 피부질환이기에 구체적인 핵심 속에서 간단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피지 및 모낭 : 사람의 피부에는 '피지선'이라는 세포가 있습니다. 피지선에서 생성되는 기름기가 많은 물질이 바로 '피지'입니다. 피지가 많아지면 자연스래 모낭(기공)이 막히게 되며 그 안에서 피지들이 뭉쳐져 생기는 것이 여드름입니다.
  2. 호르몬 : 여드름은 인간이라면 반드시 분비되는 '호르몬'에 의해서도 생성됩니다. 그래서 사춘기를 겪는 학생들은 '안드로겐'이라는 호르몬 분비량이 증가합니다. 안드로겐은 피지선을 자극해서 피지를 더욱 많이 생성하여 여드름 유발에 힘을 실어줍니다.
  3. 식사 및 스트레스 : 원인으로 식사와 스트레스를 묶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인이라면 짠맛과 매운맛을 대부분 좋아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을 꾸준히 먹게 되면 자연스래 체중이 늘고 내적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고혈당 음식과 스트레스는 여드름의 상태를 더욱 악화시킵니다.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은 굉장히 다양하고 많습니다.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해도 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나옵니다. 간략하게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침과 저녁에 폼클렌징을 사용하여 꼼꼼히 세안하기
  2. 피부 보습은 중요하지만 적당히 하기 : 지나친 보습은 더욱 많은 기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화장품은 본인의 피부에 맞게 선택하기 : 미네랄 메이크업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고지방, 고단백 음식 피하기
  5. 배게 및 이불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기

 


여드름을 손으로 제거하면 안되는 이유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가 생각하는 중요한 요인도 적어볼까 합니다. 바로 여드름을 손으로 짜는 행동인데요. 여드름을 관리하는데에 있어 가장 안 좋은 행위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감염 및 염증 : 여드름을 손으로 짜면 터지고 난 후 벌어진 상처에 세균이 유입되어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손으로 여드름을 짜면 한번에 없어지지 않고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피부에 외상이 생기고 더욱 눈에 띄게 붉어집니다.
  • 흉터 및 확산 : 제대로 된 치료가 아닌 인위적으로 손을 이용해 짜는 경우, 피부의 깊은 층에 손상이 생겨 흉터가 생깁니다. 여드름으로 인한 흉터는 오래 지속되고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세균 감염으로 인해 근처 모낭에 전이되어 주변에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 색소 및 통증 : 여드름이 터지면 과 색소침착이 발생합니다. 이는 여드름이 아물어도 피부에 검은 점을 남기며 옅어지는데에 있어 다소 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관리하는데에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