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최근소식

레고랜드 그리고 채권 [경제]

by 영신이네 2022. 11. 21.
반응형

최근 가장 뜨겁게 달군 사건이 있었습니다. 바로 레고랜드 부도사건, 이 사건으로 인해 강원도뿐만 아니라 안전했던 채권시장마저 신뢰성을 잃어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레고랜드는 해외에서 비롯되어 나타난 테마파크이며 이는 한국에서 강원도내에 처음 자리잡혔습니다. 완공되기까지 여러가지 문제가 있었고 끝내 완공을 마쳐 레고랜드를 개장했지만 얼마 가지않아 길고 길었던 공사에 비해 빠르게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완공 전

1 . 공사도중 유적 발견
2 . 지연되는 완공
3 . PF방식의 부동산시스템

레고랜드는 강원도 춘천에 위치해있습니다. 완공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렸으며 이 과정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맞딱드리게 됩니다. 총 3구역으로 공사를 진행하는데에 있어 한 구역에서 신석기, 청동기시대의 유물과 지형이 다량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이는 국가, 국민들 무엇보다도 한국사와 지리에 관련된 학자들에게 큰 이슈가 되었고 보호시민단체에서도 보호하기 위해 공사를 지연시켰습니다. 800여개 이상이 발견되었기에 레고랜드 공사는 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결국 다량의 유적이 발견된 곳은 박물관과 전시관으로 대체해 공사를 재개했습니다.

레고랜드는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건설하는 일명 ‘ PF 부동산 ’ 형식입니다. 이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펀드와 비슷하게 다량의 채권을 발행하여 투자금을 모아야합니다. 강원도에서 레고랜드 건설을 위해 ‘강원중도개발공사’라는 센터를 설립했고 건설에 앞서 채권을 발행하여 많은 돈을 유입시켜 건설을 시작했습니다.


• 완공

1 . 초반 혼잡한 교통
2 . 몇달이후 방문률 감소
3 . 늘어나는 이자

결국 완공된 레고랜드는 2022.5월에 첫 개장을 합니다. 가족단위의 많은 방문객들이 발걸음을 옮겼고 초반에는 유입세가 끊이질않아 아무런 걱정이 없었습니다. 허나 레고랜드는 춘천시 섬에 있었으며 이동하기위해 하나뿐인 다리를 건너야 했습니다. 방문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였기에 다리교통은 점점 악화되었고 심지어 다리하나를 건너는데에 있어 2시간 넘게 기다린 방문자들이 속출해 불만을 일으켰습니다. 이를 대체하기위해 다리를 하나 더(?) 짓기로했고 건설비용은 1200억이 넘었습니다.

그렇게 순탄할줄 알았던 레고랜드는 8월부터 방문횟수가 급격히 줄어들며 저조한 매출을 이어갔습니다. 매출은 낮고 이자는 점점 늘어나는 악순환이 시작된것입니다. 점점 내려앉는 레고랜드는 끝내 개장 5개월만에 부도가 일어났고 부도 이후에는 채권시장을 뒤흔드는 발언을 강원도측에서 함으로써 국내경제에 큰 위기를 남겼습니다.

• 빚 보증 거절

1 . 지방채급 채권으로 개발된 레고랜드
2 . 부도이후 강원도의 빚 보증 거절
3 . 채권시장 박살

PF형식의 투자로 건설된 레고랜드는 기관, 단체에서 대부분 많은 자금을 받았었습니다. 채권형식이기에 만기일이 다가오면 투자했던 금액과 발생했던 이자까지 모두 받아야합니다. 더군다나 이 채권은 강원도에서 직접 보증했기에 채권등급중 가장 높고 안전한 등급인 지방채였습니다. 이후 강원도측에서 빚 보증을 할수없어 회생신청을 하였고… 채권에 투자한 모든 이들이 신뢰감을 크게 잃고 분노에 사로잡혔습니다. 거센항의와 채권시장의 암담한 분위기가 고조되자 뒤늦게 강원도측에선 빚을 전부 갚겠다고 선언했지만 이미 늦어버린 상황입니다.


• 채권시장 폭격

1 . 모두가 실망한 채권시장
2 . 기업/기관투자 어려움
채권 : 중앙정부, 지방정부, 공기업 등 기타 법인들이 정책 및 사업을 진행하기위한 자금마련을 위해 빌린 후 정해진 기간에 이자와 갚겠다는 채무증서를 증권화시킨 것

한마디로 레고랜드 개발을 위해 강원도에선 사고 팔수있는 빚 증서를 대량으로 발행한것입니다. 채권에도 등급이 정해져있는데 가장높은 지방채였기에 모두가 전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허나 그 발언이후 모두의 기대는 무너지고 실망만 남겨진 채권시장은 그야말로 난리가 났습니다. 이젠 어떤채권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자 채권발행으로 투자했던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채권발행이 힘들어 기업이 투자를 못한다면 매출이 줄어 타격을 받고 국가경제에도 미세한 타격을 꾸준히 받게됩니다.

이로인해 강원도는 많은 이들에게 뜨거운 사랑(?)을 받고있으며 레고랜드는 2023.1월부터 3월까지 전면 휴장을 결정하였습니다. 다가오는 만기일까지 강원도는 보증된 채권을 모두 갚고 채권시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을까요?
솔직히 이미 화재가 크게 났기에 진압은 되지만 복구에는 많은 시간이 걸릴듯하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