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장지방 , 어떻게 태울까?

by 영신이네 2023. 5. 30.
반응형

배가 나왔냐니 몸집이 커졌냐니 많은 사람들이 통통한 친구를 보면 다이어트를 권유하거나 적당히 먹으라는 등 쓴소리를 하기 마련이죠. 그러나 배가 나온 특징으로 2가지의 이유가 있는데 알고 계신가요? 잡히는, 잡히지 않는 뱃살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피하지방 / 내장지방


뱃살을 가진 정말 수많은 사람들은 단순히 지방이 많다고만 이야기하기 마련입니다. 허나 지방도 피하지방내장지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피하지방튀어나온 배를 잡았을 때 잡히는 지방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잡힌 지방을 제외한 나머지 지방을 내장지방이라 하는데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저도 내장지방이 있습니다… 잡히는 살도 없는데 배가 튀어나왔기 때문이죠. 피하지방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기 때문에 내장지방에 대해 원인부터 건강을 해치는 이유, 분해방법까지 모두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제 배는 아닙니다


2. 내장지방 정의와 원인


내장지방은 말 그대로 내장 사이사이마다 지방이 쌓인 것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도대체 뱃속 어디에서부터 지방이 낀거냐며 묻는 분들도 계실테니 사진부터 보시면 이해하실겁니다. 내장지방이 계속해서 축적되면 혈관에 파고들어 혈액순환에 안좋은 영향을 끼쳐 당뇨, 고지열증 등 심하면 뇌졸중까지 일으키기 때문에 관리에도 힘써야합니다.

물론!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을 빼는것이 더 쉽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내장지방이 쌓이는 이유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당연히 몸에 안좋은 식습관 전부입니다. 특별한 이유에는 운동부족, 흡연,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식습관은 흔히 직장인들이나 1인가구에서 즐겨먹는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 육류 등 당류가 높은 음식 과다섭취가 원인입니다. 이것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앞서 말씀드린 3가지입니다.

3. 내장지방 빼는법


이제 내장지방이 무엇인지, 원인으로는 어떤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으니 빼는 방법을 살펴봐야겠죠? 단순하면서도 귀찮은 방법들이지만 장기적으로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아주 효율적이고 좋은 행동이니 알아보겠습니다.

3-1. 식습관


보통 현대인들은 식사를 할 때 허겁지겁 빠르게 마치고 업무에 복귀하는 일들이 태반입니다. 바로 고칠수는 없지만 휴일이나 시간이 여유로울 때 알맞고 건강한 순서에 맞춰 식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 단백질 - 탄수화물 순서로 식사하는 방법입니다.

식이섬유가 가장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역시 당연지사 채소입니다. 공복 상태에서 채소를 먼저 섭취하면 적당한 포만감과 몸에 좋은 에너지, 2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 후에 계란 및 닭가슴살과 같은 단백질을 섭취해 근력에 힘을 실어주고 마지막으로 복합 탄수화물을 먹는 것입니다. 복합 탄수화물을 선택한 이유는 만약 빵과 면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먹는다면 몸에서 빠르게 가라앉아 그대로 지방으로 쌓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복합 탄수화물에는 잡곡/현미밥, 견과류, 호밀빵 등이 있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방법도 내장지방을 분해하는 것에 있어 좋은 방법입니다. 식사 전, 후로 꾸준히 마시는 물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씻겨주고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식사를 가볍게 마쳐도 활동하는데에 있어 피로감을 덜어줍니다.

마지막으로는 식사 후 부동자세는 피하는 것입니다. 음식물이 몸안에 들어오고 가만히 있는다면 아무리 좋은 식습관을 가져도 그대로 쌓이기 마련입니다. 흡수되지 않은 채로요. 식사 이후에는 가벼운 산책 및 맨몸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2. 운동


체형에 맞게끔 운동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몸에 좋은 영향력을 끼칩니다. 그렇다면 내장지방을 분해하는데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운동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5분간 등을 받혀 복식호흡을 하는 가볍지만 귀찮은 이 운동법은 내장지방에 아주 좋은 운동 중 하나입니다. 먼저 배에 힘을주어 안쪽으로 집어넣고 등을 벽쪽에 기대어(수건을 대고 기대면 더욱 효과적) 호흡을 최대로 들숨날숨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코로 들이마시고 코로 내뱉는것이 포인트. 이를 5분동안 하면 명상하는 효과까지 얻어 심적으로도 좋습니다.

고강도 탄력 유산소도 마찬가지로 좋은 방법입니다. 말이 고강도일 뿐이지 사실 숨이 가쁘게 활동하고 적당히 활동하는 2가지를 구분하여 번갈아가며 실행하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런닝머신을 30분동안 탄다고 가정했을 때, 10분 간 전력을 다해 뛰고 5분은 빠른 걸음으로 운동하는 것입니다. 이는 짧게해도 몸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함과 동시에 땀도 배출하여 이로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유산소는 최고.

윗몸일으키기, 레그레이즈 등 복부에 힘을 주는 운동은 오히려 지방을 태우기 보단 복부만 딱딱해져 튀어나온 배를 어느정도 넣을 순 있어도 좋은 효과를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가볍게 적당히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안하는 것보단 나을 수 있으니까요!

3-3. 일상속에서

불규칙적, 부족한 수면은 내장지방 뿐만 아니라 몸의 생활패턴에도 안좋은 영향을 줍니다. 자신에게 맞는, 평균 수면시간을 맞추어 잠을 자는것이 지방분해의 핵심인 인슐린에 좋은 습관입니다. 뿐만 아니라 식습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공복을 끝없이 유지, 적은 양의 식사를 유지시켜 스트레스성 폭식을 야기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