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소비자물가지수의 상회로 인한 연준에서의 1%p 금리 인상 가능성 관측 [ 경제소식 ]

by 영신이네 2022. 9. 15.
반응형

9월 13일에 발표된 8월 미국 CPI는 모두가 예측한 8.1%를 넘어서 8.3%를 기록하여 예상과는 다르게 상회되었다. 7월의 하락과는 다르게 8월에는 다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준 CPI로 인하여, 연준에서 기존에 적용하였던 0.75%p 금리인상을 1%p까지나 올릴 가능성이 보여 더더욱 긴장되는 이번 주가 되었다.

안녕하세요 이것저것 끄적이는 영신이입니다.
9월 13일 저녁에 S&P와 나스닥을 비롯하여 미국 증시는 -3~5%정도의 엄청난 하락세를 맞았습니다. 세력과 증권,기관을 포함하여 힘있는 투자자들은 매도콜을 밟았고, 그 결과는 참담했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하락세를 맞았었는데 개인 투자자들의 매수로 인하여 조금씩 반등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3일 동안 상승시켰던 주가들은 한순간에 기존보다 더 떨어지면서 주식시장에 소나기가 내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도대체 무엇으로 인하여 증시가 엄청난 하락세를 겪는 것일까요?

하락세의 원인과 중요 소식
소비자 물가지수 ( CPI ) 」 「 금리인상 수치 증가
출처 : Investing.com

1. 소비자물가지수(CPI)

6월에 최고수치인 9.1%를 기록한 소비자물가지수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유심히 관찰하고 신경쓰는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이 물가지수가 높고 낮음을 판단하여 연준 혹은 대한민국에선 중앙은행과 같이 각 세계에서 대표하는 은행과 관련된 경제기구에서 금리의 인상 혹은 인하를 의논하여 발표하는데 가장 중요한 이유로는 인플레이션 완화디플레이션 억제, 총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통 세계 각국에서 맞출려고 하는 표준 물가지수는 3~4%정도입니다. 2~3%일 경우도 있는데 너무 높지않은 물가지수는 그 만큼 경제가 활발하다는 이유이기도 해서 4%를 맥시멈으로 놓고 금리를 조절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3월부터 8월까지 소비자물가지수는 모두 8% 이상을 기록하는 너무 과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기준치인 4%의 2배라고 생각하면 터무니없는 수치라고 생각이 들 것입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과상승한 물가는 소비자의 수요를 억제하고 이로 인해 각종 기업에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어 시장경제 상황은 악화될 것입니다. 7월에 다양한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했던 지수에서 8.5%로 하회하면서 몇일 간 증시는 반등을 했었습니다. 이때 당시에도 0.75%p 금리 인상을 시행하였습니다. 하지만 8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에서는 예상치와 다르게 8.3%p로 상회하였습니다. 그래도 "0.2%p 줄어들어 좋은 것이 아니냐"라는 말도 있겠지만, 높은 수치의 금리 인상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치를 상회했다라는 내용이 큰 핵심입니다.


2. 연준(FOMC)에서의 1%p 금리 인상 가능성

높은 수치의 금리 인상에도 불구하고 예상치를 상회하였다. 그렇다면 앞으로의 상황은 어떻게 될까요?
기존 금리인상 수치는 0.75%p 였습니다. 허나 높은 인상에도 불구하고 예상치에 도달하지 못하여 이번에 다가올 9월 20~21일 연준 금리인상 발표에서 한층 더 높인 엄청난 수치, 1%p 를 인상할 것이라는 추측도 기사를 통해 접했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의 내용에 따르면, 트레이더들은 35% 확률로 1%p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65% 확률로 0.75%p 금리인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화요일인 13일에 발표되었던 미국 CPI의 예상치 상회로 인하여 한 단계 낮은 0.5%p 금리인상 가능성은 완전히 배제시켰습니다. 이번 인플레이션은 미국에서 40년래 최고치를 기록하였고 연준의 CPI목표수치는 2% 입니다. 이 구간에 도달하기 위해선 더욱 오랜 기간이 소요될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시장기준금리가 올해 연말에는 4%를 넘어설 수 있는 가능성도 고려하여 이를 넘기기 위해서는 2차례의 0.75%p 금리인상이 필요하다고 알렸습니다.
화요일에 이루어졌던 미국 주요 지수의 하락에 이어 수요일에 아시아장에서도 증시 하락세가 일어났었습니다. 다양한 추측들로 여러 관점을 종합하여 생각해야 하는 이번 주에 이어 다음주의 발표와 앞으로의 증시 변화는 피할 수 없는 숙제이기에 투자자들은 더더욱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