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경제도서에서 남기고 싶은 내용 (1)

by 영신이네 2022. 5. 3.
반응형

책 제목 : 경제학이 필요한 시간

page : 0 ~ 50

 

'경제적 사고방식'은 소비자의 입장만 대변하지 않는다.

공급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 하는 경제 현상은 당연한 것이다

 소비자 : 물건을 구매할 때 

 공급자 : 구매를 하기 위해 돈을 벌 때 , 투자를 할 때

 

하나를 얻고 싶으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라. ( 불합리한 취미 )

 

경제원리의 첫번째 중요한 법칙 : " 세상에 공짜는 없다 " 

 

한계편익 : 선택에 의해 '추가로' 발생하는 편익

편익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주관적인 보상이나 기대

한계비용 : 발생하는 편익을 위해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

한계비용 < 한계편익 = 손실 < 수익

한계효용 : 소비한 재화에서 추가로 소비하여 얻은 효용

효용 :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하여 얻는 주관적인 만족

 

매몰비용 : 지출하고 난 뒤 회수할 수 없는 비용

 

경제관련 문구  : " 밖에서 사는 것보다 만드는게 비싼 물건은 절대로 집에서 만들지 마라 "

 

고민거리 : 나에게 있어 어떠한 분야에서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을까...?

 비교우위 : 집단에서 나타내거나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 ( ex. 축구선수라면 요리보단 축구가 비교우위에 속한다. )

 

일시적으로 혹은 단기적으로 부를 축적하기 위해 많은 것을 쏟아붓는 행동은

곡물을 빨리 자라게 하기위해 싹을 점점 뽑아내는 것과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