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책 제목 : 경제학이 필요한 시간
page : 0 ~ 50
'경제적 사고방식'은 소비자의 입장만 대변하지 않는다.
공급자와 소비자가 상호작용 하는 경제 현상은 당연한 것이다
소비자 : 물건을 구매할 때
공급자 : 구매를 하기 위해 돈을 벌 때 , 투자를 할 때
하나를 얻고 싶으면 다른 하나를 포기해라. ( 불합리한 취미 )
경제원리의 첫번째 중요한 법칙 : " 세상에 공짜는 없다 "
한계편익 : 선택에 의해 '추가로' 발생하는 편익
편익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경험을 통해 얻고자 하는 주관적인 보상이나 기대
한계비용 : 발생하는 편익을 위해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
한계비용 < 한계편익 = 손실 < 수익
한계효용 : 소비한 재화에서 추가로 소비하여 얻은 효용
효용 : 재화나 서비스를 소비하여 얻는 주관적인 만족
매몰비용 : 지출하고 난 뒤 회수할 수 없는 비용
경제관련 문구 : " 밖에서 사는 것보다 만드는게 비싼 물건은 절대로 집에서 만들지 마라 "
고민거리 : 나에게 있어 어떠한 분야에서 비교우위를 지니고 있을까...?
비교우위 : 집단에서 나타내거나 실행할 수 있는 전문성 ( ex. 축구선수라면 요리보단 축구가 비교우위에 속한다. )
일시적으로 혹은 단기적으로 부를 축적하기 위해 많은 것을 쏟아붓는 행동은
곡물을 빨리 자라게 하기위해 싹을 점점 뽑아내는 것과 같다.
반응형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제는 대체육의 시대? 비욘드미트 ( BYND ) (0) | 2022.06.04 |
---|---|
현재 꾸준히 투자중인 ' 짐 라인 ' ( ZIM ) (0) | 2022.05.25 |
알아두면 좋은 헤드앤숄더 , 그리고... (0) | 2022.05.03 |
투자자들의 선호도 1위 , ETF (0) | 2022.04.30 |
한국기업의 층, 코스피와 코스닥 (0) | 2022.04.27 |
댓글